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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금융.경제

새로운 금융 시대, 증권사들의 STO 시장 공략

여의도 증권가

 

토큰증권발행(Security Token Offering, STO) 시장이 혁신의 바람을 안고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증권사들이 이 분야에서의 경쟁을 놓치지 않고 있다. 최근 고금리 여파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기존의 주식 매매 수수료 중심의 수익 구조를 탈피하고자 하는 증권사들이 STO를 주목하며 움직이고 있다.

STO의 본질

토큰증권(ST)은 실물자산이나 금융자산의 지분을 작게 나눈 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특정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가상자산으로 발행된 증권을 의미한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에 대한 가치를 디지털 토큰과 결합하여 실현된다. 이는 미래의 수익, 실물 자산 등에 대한 지분 권리를 투자자들에게 부여하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금융위원회의 동향

STO 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금융위원회의 움직임과 함께 더욱 증폭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한국거래소(KRX) 유가증권시장에 비정형적 신종증권 시장을 개설하는 등 10건의 혁신금융서비스(규제 샌드박스)를 신규 지정한 것이 큰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서비스는 유가증권시장 내에 일반투자자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미술품, 저작권, 부동산 등에 대한 자산이나 권리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조각투자 방식의 신종증권 시장을 개설하는 것으로, 토큰증권이 아닌 기존 전자증권 형태로 상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내 vs. 장외 시장

STO의 주요 거래소로 기대되던 한국거래소가 기술 지원 등의 한계로 인해 장외 시장이 주된 무대로 예상되고 있다. 분산원장 기술을 활용하는 토큰증권은 장외 중개 거래 시장에서 유통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거래소는 전자증권 형태로 신종증권의 유통을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조각투자 방식의 신종증권이 한국거래소를 통해 장내 거래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장외거래중개, 핵심 경쟁 분야

증권사들이 주목하는 시장은 장외거래중개다. 토큰 증권의 특성상 정형적이고 높은 허들을 가진 장내 시장보다 장외 시장에서의 활발한 거래가 토큰 증권 사업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은 장외 시장에서 발행·유통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증권사들의 STO 플랫폼 구축 경쟁

증권사들은 토큰증권을 장외 시장에서 발행·유통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증권사들은 STO 발행과 거래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새로운 STO 시장을 형성할 수 있다. 다양한 기초자산을 활용한 상품 출시를 통해 투자자 선택의 폭이 확대될 전망이다.

주요 증권사의 움직임

하나증권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토큰증권 발행 및 유통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토큰증권 생태계 발전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업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부동산, 예술품, 금은, 모바일컨텐츠 등 다양한 기초자산 기반의 증권형 토큰 비즈니스를 협업하고 있다.

신한투자증권

STO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받아 현재 인프라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KB증권, NH투자증권과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토큰증권 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한우 조각투자 플랫폼 ‘뱅카우’의 운영사와 토큰증권 상품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독자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교보증권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와 STO 사업 협력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교보증권은 테사와 함께 블루칩 스테디셀러 작품 기반 투자 상품 출시 및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새로운 금융 시대의 도래

업계에서는 STO가 실물자산 기반의 안정화된 증권 형태로 근본적인 대체수단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한 환경에서 다양한 자산들이 유동화되고, 기존의 금융 시스템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들이 해결될 전망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각 증권사들이 빠르게 움직이며 STO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