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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금융.경제

중국 LNG 수입, 한국 선박시장 독주 위기?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선박

 

중국이 한국을 앞지르는 LNG 시장의 변화

 

중국의 LNG 운반선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선박 제조업체들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조선 및 해운 업계의 분석에 따르면, 한국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량이 줄어든 반면 중국의 선주들이 수주량을 크게 늘리면서 이러한 동향이 나타났다. 지난달에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중국은 놀라운 85%의 점유율을 기록하여 1위를 차지했다.

 

한편, 한국의 선박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LNG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조선업계는 새로운 경쟁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은 최근 몇 년간 LNG 수입량을 크게 늘리고 있으며, LNG 운반선의 주문량 역시 급증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국영 조선공사(CSSC)의 자회사 후둥중화가 카타르 국영 기업으로부터 8척의 LNG 운반선을 수주한 사례가 그 중 하나이다.

 

한편, 한국 조선 기술의 상징이었던 LNG 시장에서 중국의 급격한 성장은 경쟁력을 저해시키고 있다. 중국의 LNG 운반선 가격이 한국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중국과 한국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국 조선업체들은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분석된다.

 

중국의 LNG 시장에서의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이며, 한국 조선업계는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기술력과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시점에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중국의 강세는 한국의 조선산업이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칠지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