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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행 선박 부족으로 위기에 처한 한국 수출 기업들

최근 미국 정부의 대중국 관세 인상 발표 이후, 중국 기업들이 대대적으로 미국행 컨테이너선을 싹쓸이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수출 기업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석유화학,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업종에서 미국으로의 수출에 차질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이미 높은 물류비용을 감수해야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수출기업 162개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74.1%의 기업이 선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해상운송료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한 달간 해상운송료가 50% 이상 올랐다고 답한 기업이 20.4%에 달합니다. 이러한 비용 상승은 기업들의 경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은 대체 물류를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국 내 공장에 부품을 보내기 어려워지면서 생산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중견기업들은 물량이 적고 물류 네트워크가 부족해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현지 바이어들과의 거래가 끊길까 봐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해운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기업들이 프리미엄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미국행 선박을 선점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로 인해 한국 기업들은 선적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물류비는 계속해서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업계는 배가 부족해 컨테이너선에 차량을 실어 수출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중국 고관세 정책 발표 이후, 중국 기업들은 가전, 자동차, 기계·부품, 석유화학 등 다양한 제품을 미국으로 보내기 위해 컨테이너선을 대거 계약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기업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항공 운송 등 대체 물류를 모색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61.7%의 기업들은 현재의 물류난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와 비슷하거나 더 심각하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기업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경영수지 악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이 여름 내내 이어질 경우, 납기 차질이 반복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한국 수출 기업들은 예상치 못한 해상 운임료 급등과 재고 관리비용 증가로 인해 경영수지 악화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미국 현지 바이어들과의 거래가 끊길까 봐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상공회의소는 정부와 협력하여 기업들이 물류난을 극복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 발표 이후, 한국 수출 기업들은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국 기업들의 물량 밀어내기와 해상운송료 급등으로 인해 기업들은 큰 부담을 겪고 있으며, 경영수지 악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와 기업들은 협력하여 물류난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