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5.
2019년 웹드라마 크리스마스가 싫은 네 가지 이유로 데뷔 후 여러 웹드라마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마이네임 등에 출연하며 연기 경험을 쌓았다.
2022년 10월 첫 방송된 tvN 드라마 슈룹에서 김혜수가 맡은 중전 화령의 둘째 아들, 성남대군 이강 역을 맡아 주목받고 있다. 눈에 띄는 비주얼, 큰 키와 넓은 어깨, 매력적인 저음의 목소리, 카리스마 있는 연기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 19학번이다. 성균관대 수시모집 '예체능 실기우수자 전형'에 응시해 2019학년도 수능시험을 보기 전에 연기예술학과에 최종합격했다. 당시 연기 전공 최초합격자 21명 중 한 명이었다.
성균관대 대외협력처 소속 학교발전 홍보대사 'S-ANGEL' 15기로 활동했다. 성균관대 축제에서 주점을 열었을 때 자신이 매출 왕이었다고 밝혔다.
대학교 2학년 때, 성균관대 홍보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티가 나' 비공식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
연기 전공 대학 입시를 위해서 MTM 연기학원에 다녔다.
중학교 3학년 때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한림예고 입시를 준비했다고 한다. 한림예고에 가서는 모델과에 다니면서 다른 과 친구들이 뮤지컬 등 공연을 땀흘려 준비하는 모습을 보며 부러움을 느꼈고, 그 이후 대학 입시를 위해 연기학원을 다니며 배우의 꿈을 꾸기 시작했다고 한다.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에 다닐 때 성적은 패션모델과 70명 중 2~3등 정도였다고 한다. 대학 진학을 위해서 공부를 열심히 했다고 하며, 이런 부분이 성균관대 합격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2022년 10월 29일 공개된 Esquire korea 인터뷰에서 낯을 많이 안 가리는 성격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동물을 무서워해서 강아지는 잘 못 만진다고 한다. 말도 무서워해서 슈룹 촬영을 할 때 처음에 말타기가 무서웠는데, 나중에는 말과 친해져서 잘 타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잠이 별로 없다고 한다.
대학교 1학년 때인 2019년 8월 26일에 쇼미더머니 시즌8 방청을 갔다가 카메라에 잡혀서 9월 13일에 방송된 8회 방송에 얼굴이 나왔다.
중학교 때까지는 출생지이자 고향인 충북 청주에서 가족들과 함께 살다가 이후 서울에 있는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면서 고등학교 때부터 자취 중이다. 2020년 12월 공개된 소속사 브이로그에 나오는 집이 2019년 12월 공개된 성균관대 같은 과 동기 송채윤의 브이로그에 나오는 문상민의 청주 본가와 같은 집인 사실 등으로 볼 때 가족들은 여전히 고향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교 1학년 때 4학년 선배들의 졸업 공연에 갔다가 어썸이엔티의 양근환 대표를 만났는데 첫 미팅 후 바로 계약하게 됐다고 한다.
2020년 12월 2일 소속사인 어썸이엔티 유튜브 채널에서 데뷔 후 첫 브이로그를 통해 요리를 해 먹는 모습 등 일상생활을 공개했다. 상술했듯이, 브이로그에 나오는 집은 문상민이 자취 중인 서울 집이 아닌 가족들이 살고 있는 청주 본가다.
인어왕자 : 더 비기닝에 이어 슈룹에서도 SF9 멤버와 함께 연기했다.
슈룹에는 오디션을 보고 합격해서 출연하게 되었다. 다만 처음부터 성남대군 역할로 오디션을 본 것은 아니다. 슈룹 '티벤터뷰'에서 문상민은 "왕자 캐릭터들이 다 매력이 있어서 그 중에 하나는 꼭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오디션을 열심히 준비했다"고 말했다. 총 4차례 정도 오디션을 봤고, 2~3차 때부터 성남대군으로 지정해서 오디션을 봤다고 한다. 실제로 슈룹 연출자 김형식 PD도 인터뷰를 통해 "당시 배역을 특정해서 오디션을 진행한 게 아니라 다 열어놓고 여러 남자배우들의 오디션을 봤다"고 말했다.
슈룹 연출자 김형식 PD가 인터뷰에서 밝힌 성남대군 캐스팅 비화에 따르면, 다른 작품 스케줄로 미팅을 못 하고 있었던 문상민을 마지막 오디션에서 처음 봤는데 키도 크고 잘생겨서 첫인상이 강렬했다고 한다. 김형식 PD는 "여자 스태프들의 술렁이는 반응을 보고 문상민을 성남대군 역할로 캐스팅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슈룹의 성남대군 역할로 한국방송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표한 '드라마 검색 이슈 키워드 탑10'에서 2022년 10월 둘째주(10월 21일 발표)부터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슈룹이 10월 15일 첫 방송을 했으니 첫 방송 직후부터 성남대군 캐릭터로 큰 호응을 얻은 셈이다.
슈룹에서 성남대군의 액션씬들을 대부분 대역없이 직접 소화했다. 8회에서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씬도 스턴트맨 없이 직접 장치를 달고 뛰어내린 것이다.스태프 SNS 현장영상 아울러 8회에는 성남대군이 진검을 들고 도적 여러 명의 공격을 혼자서 막는 장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도 액션을 직접 하다가 장도에 얼굴을 맞고 왼쪽 눈 밑 피부가 찢어져 큰 부상을 입는 일이 있었다. 슈룹 10회에 다친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한다.
포켓몬스터의 캐릭터인 푸린을 좋아하는 듯 하다. 인스타그램에 푸린 캐릭터 빵과 스티커를 찍은 사진을 올리고 '내 사랑 푸린'이라고 적어놓거나, 푸린 스티커를 휴대전화 뒷면에 붙이고 다닌다.
중저음의 목소리가 매력적이고 듣기 좋다는 평이 많다. 아나운서가 연상될 만큼 목소리 울림이 크고, 발음도 정확한 편이다. 슈룹이 데뷔 후 첫 사극임에도 불구하고 연기력이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데는 목소리의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