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여성 지휘자, 영화 <타르>의 욕망과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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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여성 지휘자, 영화 <타르>의 욕망과 몰락


2023. 9. 12.

영화 타르


"음악과 권력, 리디아의 불안한 여정"
"여성 지휘자 리디아의 욕망과 몰락, 영화 <타르>의 감동"


한국 영화계에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 <타르>는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첫 여성 지휘자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어 관객을 매료시키며, 리디아의 욕망과 몰락을 다루고 있습니다.

1882년 창단 이래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는 모두 남성이었고, 여성 지휘자의 입단은 1982년에 이루어진 사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여성 지휘자 리디아가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그녀는 악장으로 임명되어 오케스트라와 함께 음악을 연주하며 자신의 불안과 욕망을 쟁취하려 노력합니다.

영화 <타르>는 현실과 가상을 헤매며 관객을 사로잡는데, 이는 베를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리디아의 이야기를 풍부하게 표현합니다. 리디아를 둘러싼 사건, 인물, 그리고 대화는 관객으로 하여금 그녀의 내면적인 불안을 공감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불안은 영화 전반에 소리와 함께 전달되는데, 알람 소리, 차량의 덜덜 거리는 소리, 볼펜 딸깍 거리는 소리 등이 리디아의 감정과 함께 느껴집니다.

리디아는 이 불안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지만 결코 그것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영화에서는 불안이 없어지는 유일한 순간은 다른 사람의 음악을 들을 때라고 나타냅니다. 이러한 내용은 리디아가 지휘자로서 자신을 찾아가며 욕망과 몰락을 경험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 <타르>는 지휘자의 역할과 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는 교향곡 연주에서 지휘자가 소리를 내지 않는 것과 연결됩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지휘자의 역할을 더 깊게 생각하게 합니다. 지휘자가 멈추라고 해도 오케스트라는 멈추지 않을 수 있으며, 새로운 지휘자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리디아는 계속해서 불안을 해소하려고 노력하지만, 노력은 욕망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정점을 향해 가다가 순식간에 무너져 버리는 드라마틱한 장면으로 표현됩니다.

영화 <타르>는 여성 지휘자와 오케스트라, 권력과 욕망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랑, 질투, 증오, 위로와 같은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음악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말러 5번, 번스타인, EGOT와 같은 친숙한 단어를 제공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클래식 음악을 이해하는 이들은 영화적 스릴까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극장에서 개봉한 영화 <타르>는 음악과 인간의 욕망, 권력과 몰락을 다룬 감동적인 작품으로, 여성 지휘자 리디아의 여정을 통해 관객에게 깊은 감동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음악과 감정의 조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인상적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